본문 바로가기

주메뉴 바로가기

서브메뉴 바로가기

하단 바로가기

팀 사업을 안내해요
더불어 세상을 여는 사람들, 안산시장애인복지관
발달지원부 목록

발달지원부   활동 게시판

목록
아동발달지원팀 '가족이 자란다' 가족중심 영아조기개입 프로그램 안내
20-12-02 13:55 5,640회 0건
'가족이 자란다' 가정으로 찾아가는 가족중심 영아 조기개입 프로그램, 36개월 미만 영아와 엄마가 함께 하는 코칭 프로그램, 본 프로그램은 사람과 소통 상징을 사용하였습니다. 아동발달지원팀, 엄마, 아빠, 아이가 집 배경 앞에 웃고 있으며 하트로 띠가 둘러있는 상징이 있습니다.'가족이 자란다', 신청할 수 있는 0-36개월 아이들은? 안산거주, 이른둥이로 태어나 다양한 지원이 필요한 영아,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영아, 뇌병변 장애, 청각장애, 언어장애 등 장애가 있는 영아01. 조기개입은 무엇이죠? 36개월 영아 대상, 운동, 작업, 인지, 언어 전문가가 가정으로 방문, 영아발달에 필요한 가족의 지원 방법을 안내, 욕구에 따라 지역사회 자원 연계/ 상징: 좌측에서 우측으로,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-> 아기 상징, 집 상징, 자고 먹고 말하고 노는 상징, 유치원, 돈, 서류 상징이 있습니다.02. 0-36개월이 중요한가요? 생애 첫 36개월!! 아기의 두뇌는 다 자라지 않은 상태로 태어납니다. 생후 3년간 운동, 언어, 인지 등이 가장 빠르게 발달을 보입니다. 자연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접근을 받을 때 우리의 두뇌는 활성화 됩니다.우리 아이 발달 체크리스트/ ※ 아이의 발달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다소 빠르든 늦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. 다만, 3개 이상 표시 하지 않은 문항이 있을 경우 그 영역의 발달지연 문제를 육아전문가와 상담해 보세요. /아래 문항은 해당 월령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입니다./ 3-6개월 □ 숟가락으로 떠준 이유식을 빨아 먹는다. □ 엎드린 상태에서 팔로 균형을 잡는다.□ 손바닥 전체로 물건을 움켜쥔다. □ 양육자의 얼굴을 구분하기 시작한다. □ 옹알이를 시작한다. □ 거울의 자기 모습을 보고 웃는다. 7~12개월 □ 도와주면 컵을 들고 마신다. □ 도움 없이 혼자 앉는다. □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집어 든다. □ 물건을 숨기는 것을 보면 찾아낸다. □ 엄마, 맘마, 아빠 등 소리를 비슷하게 낸다. □ 자기 이름을 부르면 반응한다. 13~18개월 □ 양말과 모자를 벗는다.  □ 혼자서 잘 걷는다. □ 2~3개의 블록을 쌓아올린다. □ 그림책이 뒤집어지면 똑바로 놓고 본다. □ ‘물건을 집어줘’등의 지시에 따른다. □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며 또래와 한 공간에서 논다. 19~24개월 □ 말이나 몸짓으로 대소변 의사표현을 한다. □ 쪼그리고 앉아서 있는다.  □ 크레파스로 아무렇게나 낙서한다. □ ‘공 어디있어?’라고 물으면, 손으로 가리키거나 눈으로 본다. □ ‘엄마 까까’ 등 두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. □ 엄마가 다른 아이를 안고 있으면 질투한다. 25/`30개월 □ 스스로 바지(고무줄)를 입는다. □ 난간을 잡고 천천히 계단을 내려온다. □ 작은 병뚜껑을 돌려 연다. □ ‘큰 것과 작은 것’을 구분 한다. □ ‘무엇으로 밥을 먹지?’등 사물의 기능을 안다. □ 인형에게 숟가락으로 먹이고 재우는 시늉을 한다. 31~36개월 □ 자신의 물건(장난감/인형)을 정리한다. □ 3초간 한 발로 설 수 있다. □ 가위로 종이를 싹뚝 자른다. □ 과거경험(예, 놀이터에서 논것)을 말한다. □ “왜”, “어떻게”라는 의문사를 사용한다. □ 2~3명의 아이와 짧은 시간동안 잘 논다.



아동발달지원팀 '가족이 자란다' 가족중심 영아 조기개입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.


본 프로그램은 36개월 미만 영아와 엄마가 함께 하는 코칭 프로그램으로 물리, 작업, 언어, 인지 전문가 1-2명이 주 1회, 가정으로 찾아가는 서비스입니다. 


신청할 수 있는 0-36개월 아이들은 안산시에 거주하며 이른둥이로 태어나 다양한 지원이 필요한 영아,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영아, 뇌병변 장애, 청각장애, 언어장애 등 장애가 있는 영아 등 다양합니다. 


물리, 작업, 언어, 인지 전문가가 가정으로 방문하여 영아 발달에 필요한 가족의 지원 방법을 안내하고 욕구에 따라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하여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합니다.


그럼 왜 0-36개월일까요? 생애 첫 36개월!! 아기의 두뇌는 다 자라지 않은 상태로 태어납니다. 생후 3년 간 운동, 언어, 인지 등이 가장 빠르게 발달을 보이는 시기입니다. 또한 자연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접근을 받을 때 우리의 두뇌는 활성화 되기 때문에 지금 만큼 중요한 시기는 없겠지요? 아이의 발달이 궁금하다면 발달 체크를 해 보면서 아이의 발달에 지연 문제를 육아 전문가와 상담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?

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안산시장애인복지관 | 대표 박상호 | 고유번호 134-82-61010
우)15387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초로 80 (초지동 604-10)
FAX :   031-405-1092    
mail :   togetheransan@togetheransan.org

COPYRIGHT © 2018 안산시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.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